본문 바로가기

플러그인

[Plugin Alliance] Dangerous Music BAX EQ

 

 

Plugin Alliance 이번 세일 때 매그넘 k와 같이 구매한 BAX EQ입니다.
원래는 UAD버전으로 구매하려고 장바구니에 올려놨었는데 운 좋게도 29.99달러에 구매할 수 있어서 네이티브 버전으로 구매했습니다. 그 덕에 UAD는 구매 안 해도 괜찮을 거 같네요.
굉장히 심플하게 생긴 1U형태의 이퀄라이져 입니다.
1950년대 EQ스타일로 옛날에 많이 쓰던 톤 이큐 타입인 거 같습니다. (제가 좋아하는 보컬에 Air의 표현도 좋다고 합니다.)

일단 플러그인을 보면 낮은 주파수와, 높은 주파수 대역을 구분에서 이퀄라이징을 할 수 있게 되어 있습니다.

 

 

 

Low Cut

초저역의 덜그럭 거리는 현상을  최소화해서(Infrasonic rumble reduction) 깔끔한 저역대를 만들 수 있다고 합니다.

주파수 선택폭은 12, 18, 24, 30, 36, 43, 54Hz이고 옥타브당 12dB의 폭을 갖고 있습니다.
거기다 완벽하게 DC offsets* 필터링도 된다고 합니다.
DC offset : 아날로그단 및 ADC (analog-to-digital converter)에서 옵셋이 존재하는 경우 AGC(Automatic Gain Control)가 작동하면서 신호의 레벨이 한 방향으로 clipping 되는 현상으로 아날로그 단 및 ADC에서 발생하는 DC 레벨 옵셋을 측정하여 보정하는 신호를 발생하여 주는 기능

 

 

 

Low Shelf 

수술용(Surgical) 이큐나 전기톱(chainsaw) 이큐처럼 50~60의 힘을 제거는 이큐와 달리 섹시한(?) 음향 조각을 위해 위상 지연을 최소화해서 사운드가 매끈하고 달콤(?)하다고 합니다.

주파수 선택폭은 74, 84, 98, 116, 131, 166, 230, 361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위 사진처럼 쉘과 컷을 이용해서 극대화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.

(약간 풀텍 이큐 같이 섞어 쓰면 좋을 거 같네요)

Gain

0.5dB step으로 되어 있습니다. 최소 -5dB 에서 최대 +5dB의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마스터링 버전에서는 L/R의 레벨과 M/S의 레벨 값도 지원합니다.

 

 

 

 

High Shelf 

위에 사진처럼 급격하게 올라가는 게 아니라 완만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선택된 값보다 좀 뒤에 주파수 대역에 값이 적용됩니다. (예를 들어 1.6kHz를 선택하면 3.2kHz 대역이 5dB 부스트 됨)

주파수 선택폭은 18, 7.1, 4.8, 3.4, 2.5, 2.1, 1.8, 1.6K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High Cut

초고역에 생기는 노이즈를 최소화했다고 합니다.

이외의 생기는 노이즈는 플러그인이 기본으로 갖고 있는 노이즈인 거 같습니다. (이 부분은 사실 이해가 잘 안 갑니다.)

주파수 선택폭은 70,28,18,12.6, 11.1, 9, 7.5K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약간 세밀한 조정이 안되지만 걸때마다 특색있는 소리를 내줄꺼 같습니다. 앞으로 마스터링에서 잘써먹어 봐야겠죠 기대가 됩니다..